앱 마케팅에 ChatGPT 활용하기

domaelist.com / 2023-05-11

사진 출처 – Freepik

검색의 시대에서 질문의 시대가 다가왔다. Chat GPT는 검색어가 아닌 문장 언어로 질문이나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답한다. 간단한 문장이면 매뉴얼, 보고서, 이메일도 작성해 주기 때문에 질문을 잘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 앱 마케팅에는 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질문에 대해 앱스플라이가 앱 마케팅에 GPT를 활용하는 팁을 준비했다.

첫 번째로 마케팅 콘텐츠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앱스플라이는 “GPT에 원하는 콘텐츠 조건을 최대한 상세히 서술해야 한다. 상세 서술 조건은 페르소나, 앱 카테고리, 타깃 국가•지역, 콘텐츠 종류•개수 등이 있다”며 GPT 입력문 작성 방식을 설명했다.

아래는 설명 조건을 충족한 Chat GPT 입력문 예시다.

임산부를 위한 운동 앱을 마케팅하려고 한다. 요가가 임산부에 좋은 점에 대한 블로그 작성 시 사용할 콘텐츠 3가지를 제시하라. 참신한 예시를 들고 주제별 하위 주제 목록을 작성하라.

두 번째로 캠페인 카피를 제작할 때는 “GPT에 얻고자 하는 배포 채널과 카피 종류, 핵심 메시지, 기대 반응을 입력해야 한다. 배포 채널은 페이스북 캡션, 이메일 제목, SMS 문자 메시지가 있다”며 “핵심 메시지는 앱이 해결하는 문제, 앱의 장점, 사용자가 아직 사용하지 않은 기능 홍보, 신규 기능 및 제품 업데이트 안내, 특별 할인, 경쟁사 대비 차별점 강조가 있으며 기대 반응으로는 앱 다시 사용, 서비스/상품 구매, 앱 설치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ChatGPT 입력문 팁: Generate a list of [개수] [채널+카피 종류] about [핵심 메시지] to get users who are [페르소나] to [기대 반응].

아래는 팁을 활용한 ChatGPT 입력문 예시다.

우리 앱에서 옷 쇼핑을 좋아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 할인 행사를 홍보하는 페이스북 캡션을 10개 작성하라. 캡션 당 10 단어 이하이모지를 사용하고 재밌고 귀여운 톤으로 작성하라.

세 번째로는 효과가 좋은 앱 마케팅 기법의 하나로 앱스토어 최적화(ASO)를 언급했다. “ASO는 앱을 스토어에서 쉽게 찾도록 설정하는 전략으로 스토어 내 설명 페이지 노출, 연관 검색어 입력 시 앱 발견, 리뷰, 별점 관리 등을 쉽고 잘 되게 만드는 방법”이라며 ChatGPT를 활용해 ASO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ASO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검색 노출량을 늘리는 연관 검색어 추출 방법은 “GPT에 경쟁사를 아는지 물어본 뒤 경쟁사와 관련된 상위 검색어 15개를 요청한다. 다음으로 경쟁사 10곳의 소개 글을 입력하고 각 소개 글의 핵심 단어를 뽑아달라 요청하여 자주 쓰이는 단어를 참고해 연관 검색어를 지정한다”고 설명하며 “앱스토어의 리뷰를 살펴보고 실제 앱 사용자가 쓴 유의미한 글들을 수집하여 ChatGPT에 입력한 다음 상위 키워드를 알려달라 요청하면 사용자 리뷰 분석으로도 ASO 인사이트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앱스플라이는 마지막으로 “AI 기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 ‘기술 사용’이 마케팅이나 사업에서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 목표 설정과 최종 판단은 인간만이 할 수 있고 이를 잘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해야 한다”며 AI 기술 활용 시 명심해야 할 조언으로 깊이를 더했다.



자료출처 : 앱 마케팅에 ChatGPT 활용하기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