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3년 검색 현황

domaelist.com / 2023-05-16

검색자의 행동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온라인 성과에 의존하는 브랜드로서는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SEMRush는 구글 업데이트, 검색 행동, SEO 활동에 대한 검색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SEMRush 센서 데이터베이스, 도메인 분석, 트래픽 분석 등의 데이터를 포함한 도구와 보고서를 활용하여 SEO 전략을 최적화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최신 검색 데이터뿐만 아니라 2022년과 2021년을 비교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검색 방식, 업계 성과, SERP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하여 트렌드를 강조하고 있다. 다음은 SEMRush "검색 현황 보고서" 내용이다.

우선 SEMRush 트렌드 순위 및 트래픽 분석(클릭스트림 데이터)에서 미국 내 상위 10만 개 도메인을 기준으로 2022년 총 트래픽 트렌드를 계산했다. 이 웹사이트들은 월 평균 약 1,400억 건의 방문을 기록했으며, 2022년 트래픽 추이는 경기 침체의 모습을 보이는 경제 활동을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중반에 소폭 감소했다가 연말에 회복세를 보였다. 동일한 도메인의 검색 트래픽 추이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으며 한 해 전체 트래픽의 약 18%를 차지했다. 

또한 일부 업종의 검색 트래픽 트렌드를 분석하여 브랜드별로 검색 환경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봤다. 미디어, 리테일, 서비스 및 기술 등 일부 산업은 한 해 동안 지정학적, 경제적 위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에 따른 소비자 수요 변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이는 산업도 있었지만, 특정 산업은 7월에 정점을 찍은 후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가 글로벌 경제 변화와 위기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산업은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 말에는 온라인 검색 트래픽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SEMRush는 분석했다. 전자, 뷰티, 미디어, 식품 산업은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다. 소매, 온라인 교육, 여행 산업은 트래픽이 감소했지만 큰 폭으로 감소하지는 않았다.
반면, 서비스 및 기술, 패션 산업은 2022년에 트래픽이 크게 감소했다.

지난해 확인된 구글 업데이트는 10건으로 2021년보다 약간 줄었지만, 검색 현황 연구에 따르면 연평균은 2017년 이후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동성 측면에서 보면, 7월부터 SEMRush 센서의 수치가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2021년보다 2022년에 더 높았다. 이는 구글이 업데이트 개발 및 배포 방식을 다각화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2022년의 모든 업데이트는 2021년보다 영향력이 적었지만 2023년 3월의 마지막 핵심 업데이트는 큰 영향을 미쳤다. 2023년 3월 업데이트가 더 컸던 이유는 챗GPT가 구글에 미친 영향 때문일 수도 있다고 SEMRush는 조심스럽게 분석했다.

검색 의도는 2021년과 2022년에 어떻게 변화했을까? SEMRush 분석 결과, 두 개의 특정 키워드 그룹은 흥미롭게도 긍정적인 추세를 보인 반면, 다른 두 그룹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의 균형을 분명히 바꾸고 검색자의 관심을 순수한 정보 제공 결과에서 다른 곳으로 돌리기 시작했다.

2022년 웹사이트 트렌드에 대해서도 SEMRush는 분석했다. 검색 현황 데이터에 따르면, 작년에는 실제로 검색 순위 도메인 수가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작년에 구글이 직면했던 일부 색인 문제 때문일 수도 있고, 스팸을 퇴치하고 관련 없는 도메인을 색인에서 삭제하는 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잘 이루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팬데믹이 시작될 때 생성된 도메인 중 더 많은 도메인이 현재 버려진 반면, 더 권위 있는 브랜드가 더 적은 페이지로 더 많은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있게 되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고품질 콘텐츠가 포함된 강력한 디지털 전략의 중요성은 분명해졌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SEO와 콘텐츠에 투자해야 한다는 더 큰 압박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소규모 비즈니스는 대형 브랜드의 막대한 예산과 경쟁할 수 없는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2022년에도 여전히 상당수의 새로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나타났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미 추적한 도메인보다 28% 더 많은 도메인이 검색 결과에 나타났다. 이 비율은 2021년보다는 2022년에 낮아졌지만 2020년보다는 여전히 높았다.

이번 검색 현황 2023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는 온라인 트래픽 측면에서 확실히 도전적인 한 해였다. 거의 모든 업계가 SERP와 구글 순위 결정 방식의 변화로 인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 [인포그래픽] 2023년 검색 현황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