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domaelist.com / 2023-05-23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난 몇 년 동안 브랜드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모든 새로운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성장통을 겪고 있다. 클리어코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장,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이점,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술 공급업체가 직면한 과제와 기회를 공유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 

디지털 마케팅 영역이 성장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있다. gen.video와 지오메트리 글로벌의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인플루언서가 홍보한 여행지를 보고 여행지를 선택하거나 전자제품, 의류, 식음료, 건강 및 미용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를 보여주는 통계는 다음과 같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90%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간주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인식되고 있으며, 70% 이상의 브랜드가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있다. 
마케터의 86%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브랜드 인지도 구축으로 생각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규 또는 타깃 오디언스 도달(74%), 브랜드 옹호도 향상(69%), 매출 증대(46%)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브랜드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이점

1. 참여도 및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

기존 광고 채널과 디지털 광고 채널은 여전히 브랜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도달 범위와 참여도를 동시에 달성하기는 어렵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타깃 오디언스에게 도달하고 오디언스가 참여하는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줌으로써 브랜드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는 창의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챌린지를 개최하는 등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타깃 오디언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기업)가 광고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과 달리 인플루언서(사람)가 개인 추천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에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즉, 유명하고 가치가 있으며 오디언스에게 중요한 의견을 가진 개인을 통해 주요 오디언스에게 도달하는 것.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는 오디언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뢰와 신뢰를 구축한다

인플루언서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간주되기 때문에 팔로워들은 그들의 의견, 추천, 제품 또는 서비스 선택을 신한다.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브랜드에 비해 팔로워의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팬들과 영감을 주고 존중하는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의 추천에 의존하고 이를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긴다. 소비자의 80%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가 해당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본 후 구매한다. 또한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입소문과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알아보는 데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라고 답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콘텐츠 전략을 강화한다

것은 모든 브랜드의 끊임없는 과제입니다. 다행히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훌륭한 콘텐츠 전략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력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익숙하다. 90% 이상의 소비자가 매주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에서 인플루언서와 소통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접근 방식을 가진 인플루언서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하고 영감을 주는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SEO 및 ROI 향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검색 엔진 최적화 결과와 SEO 측면에서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퀵스프라우트(QuickSprout)의 분석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상호 작용이 브랜드의 SEO 성과를 직간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한 프로필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는 새로운 팔로워, 여러 번의 언급, 제품 또는 서비스 추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팔로워가 브랜드가 제공하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게 되면 브랜드 웹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웹 트래픽 증가로 이어진다. 그리고 모든 규모의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 협력한다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와 가시성을 높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는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한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마케팅 퍼널의 각 단계에서 팔로워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마케팅 연구소(The Digital Marketing Institute)에 따르면, 응답자의 49%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으로 인해 구매를 결정했다고 답했다. 10대의 경우 그 수치는 70%에 달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가 유튜브, 페이스북 또는페이스북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본 후 구매한다고 한다. Think with Google의 통계에 따르면 사용자 10명 중 6명은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추천에 따라 구매를 결정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주요 과제

1. 인플루언서 사기

인플루언서 사기는 일반적으로 가짜 인플루언서와 가짜 팔로워를 말한다. 가짜 인플루언서는 스톡 사진과 수많은 가짜 팔로워를 사용하여 자신이 진짜 인플루언서인 척 한다. 실제 인플루언서와 크게 다르지 않은 고품질의 이미지를 게시하지만, 가짜 계정이나 봇이 팔로우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가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를 늘리기 위해 가짜 인플루언서와 정상 인플루언서를 모두 팔로우한다. 팔로워 수는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기 위한 주요 요건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부 인플루언서는 수익성 높은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팔로워 수를 부풀리기도 한다. 

디스플레이 광고 업계의 사기와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 사기는 브랜드 간의 불신을 야기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지출을 줄이게 됩니다. 이는 업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2020에 따르면, 마케터의 68%가 가짜 팔로워를 주요 과제로 꼽을 정도로 인플루언서 사기는 흔한 문제이다. 벤치마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의 63%에서 증가했다.

Points North Group의 분석에 따르면, 한 대형 화장품 브랜드는 가짜 팔로워가 보지도 않거나 보지 못한 노출에 60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기 방지 회사인 Sway Ops는 인스타그램에서 #스폰서드 또는 #광고로 태그된 게시물에 50% 이상의 가짜 참여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18,007개의 댓글 중 봇이 아닌 팔로워가 작성한 댓글은 20,942개에 불과했다. 

인플루언서 사기와 관련한 내용은 더 있다. 가짜 인플루언서 팔로워 사기로 인해 2022년에 81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했다.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사기로 인한 총 비용은 2023년까지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팔로워가 5만 명에서 10만 명 사이인 중간 수준의 인플루언서 중 최대 20%가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

2. ROI 측정

특정 인플루언서의 실제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하고 일관된 방법은 없다. 따라서 마케터나 브랜드 모두 인플루언서의 실제 가치가 무엇인지, 캠페인에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알지 못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캠페인의 전반적인 성과를 측정하고 첫 번째 참여 시점부터 전환에 이르기까지 개별 인플루언서의 실제 영향력을 추적하는 것이다. 인플루언서 인텔리전스의 최신 보고서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0에 따르면, 마케터의 84%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ROI를 입증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은 항상 측정하기 어렵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클릭 가능한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기술적 제한은 캠페인 측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플루언서에 어떤 종류의 링크나 짧은 URL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용자는 이를 수동으로 복사하여 브라우저에 붙여넣어야 한다. 브랜드의 분석 소프트웨어가 인플루언서가 아닌 직접 방문으로 계산하는 리퍼러 정보가 전달되지 않는다.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 모바일 앱 내의 링크를 클릭하,면 리퍼러 정보가 손실되기 때문에 캠페인 데이터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용자는 광고에 노출된 후 단순히 구글에서 브랜드를 검색하게 되며, 이 경우 다시 잘못된 채널이 방문 및 전환에 대한 크레딧을 받게 된다.
3. 캠페인 자동화

마케터의 72%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설정하는 것은 수동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마케터의 67%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때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문제라고 답했다. 

주요 문제로는 ▲올바른(그리고 진실한) 인플루언서 찾기, ▲인플루언서와의 커뮤니케이션, ▲계약 관리, ▲결제 처리 등이 있다. 




자료출처 : 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