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고객 문자광고, 맨날 무시했는데 이렇게 효과가 좋다고?

domaelist.com / 2023-05-30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웬만한 SNS 채널은 다 하고 있고..

조금 더 색다르면서도 효율이 좋은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데요.




 

최근 바름으로 해당 내용으로 많이 문의가 오십니다. 흔히 진행하시는 구글, 메타, 인스타, 그 외 SNS 채널 광고들 외에 조금 더 핵심 타겟을 잡아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광고에 대한 문의인데요.

 

저희 바름은 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의 광고 실행사로 지정되어, 카드사 고객 대상 광고를 본격적으로 대행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당연히 하나 이상은 소지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신한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등등.. 종류도 다양하고 그에 따른 혜택도 다양해서 여러장을 보유하신 분들도 계시죠.

 

오늘은 이런 카드사 고객을 대상으로 바름이 광고를 진행했던 사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카드사 문자광고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카드사 문자광고란, 구매력을 갖춘 카드사(신한, 국민, 하나, 롯데 등) 개인 회원의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최적화된 타겟팅을 통해 목표로 하는 전환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push(앱) / LMS 발송 서비스 입니다.

 

이러한 카드사 문자광고는 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따라서 잠재적 우수 고객에게 차별적인 혜택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 업체, 카드사 문자광고로

최대 클릭률 14.3% 달성




바름이 최근에 이러한 카드사 마케팅을 집행하게 된 업체는 아동 대상의 교육 업체인데요. 단기성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자 카드사 문자광고를 집행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교육업체는 타겟 대상이 4세 ~ 12세 자녀를 둔 학부모로 뚜렷했고, 고객 DB를 모집하고 싶은 지역 또한 확실하셨습니다.

 

따라서 해당 타겟을 기반으로 타 광고 채널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따라 좀 더 상세한 타겟을 설정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상으로 보았을 때, 이러한 자녀를 둔 학부모는 주로 연령대가 35세 이상 ~ 50대까지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통 저희 고객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지역은 수도권이 대다수였죠.

 

또한 관심사 측면으로 보았을 때, 교육은 당연한 부분이었지만, 식품이나 금융 쪽 관심사도 꽤나 높은 클릭 및 전환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드사 데이터 센터에서 타겟 모수를 수집합니다. 단가 측정 기준이 발송건수 (최소 3만명 이상) 이기 때문에 고객사의 서비스와 관련이 없는 타겟에 대해서는 철저히 배제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보고서 지표 예시>

 

 

저희 고객사는 어린이 날에 맞추어 5월 4일 오후 1시경에 LMS 문자 5만건 발송했는데요. 이러한 시간대도 구글애널리틱스 및 여러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유입시간이 높을 것 같은 시간대를 정했습니다.

 

그 결과, 수도권 여성 3040 기준으로 홈페이지 최대 트래픽 1만 달성, 이벤트 모집 전환율 14.2% 달성에 성공하였습니다.

 

고객사의 교육 서비스 단가 자체가 높은 편이다 보니 카드사 효율 분석 데이터 상에서 '소비금액대' 가 높으신 분들의 클릭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카드사 광고 타겟팅은 소비금액대별, 관심사별, 지역별, 인구통계별로 타겟팅이 가능하여 원하는 핵심 타겟을 잘 설정하신다면 높은 효율이 보장되는 광고 매체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중요 요소,

후킹할 수 있는 카피문구




*해당 사진은 예시로 명시된 이벤트와 바름은 관련이 없습니다.

 

 

핵심 타겟도 잡았겠다 그러면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광고 소재' 이겠죠. 이 부분은 다른 광고 매체에서도 동일한 부분입니다.

카드사 문자 광고 역시나 광고 소재인 '카피문구'가 중요합니다. 다들 경험해보셨겠지만, 하루에도 여러통씩 오는 광고 문자메세지, 그냥 확인 안 할 때도 있고, 쓱 보고 나가버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따라서 여기서도 제목 부분을 얼마나 후킹하게 하는 멘트를 넣느냐, 휴대폰 알림창 내에서 노출되는 문구 안에 얼마나 잘 핵심을 요약해서 넣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진행했던 고객사의 경우, '어린이 날' 시즌 이벤트를 활용하여 '무료' 와 같은 문구를 상단에 배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벤트가 있으실 경우 카드 문자광고는 더욱 빛을 낼 수 있습니다.

 

연결되는 링크 자체도 너무 긴 URL 주소 보다는 축약 URL 을 활용하는 것이 클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카드사 문자 광고는 해당 카드사의 준법 심의필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으로 쉽게 진행하시는 SNS 광고보다는 까다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 번 클릭당 100원 ~150원대의 단가로 다른 광고 채널들보다 효율이 높아 이벤트성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에 매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카드사 문자광고 진행을 위한 자세한 타겟팅, 내용 기획, 진행 과정은 전문가와 함께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를 통해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깜짝 전환 상승을 이루어 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바름 홈페이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카드사 고객 문자광고, 맨날 무시했는데 이렇게 효과가 좋다고?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