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8월, 이탈리아에서 개최 예정인 2024 쎄이지월드컵 본선 대회를 위한 한국대표선발전 일정이 공개되었다.
국제청소년창업대회, SAGE World Cup을 주관하는 쎄이지글로벌의 한국 본부인 쎄이지코리아가 2024년 쎄이지월드컵에 출전할 한국대표선발전을 시작한다.
한국대표선발팀에서 1위와 2위에 선발된 우승팀 2팀에게는 한국 대표로 쎄이지월드컵에 출전할 자격을 부여, 세계 각국 청소년 대표팀들과 월드컵을 놓고 겨루게 된다. 또한 3위, 4위 팀에게는 참관자로 참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월드컵 본선 대회에서 시상하는 UN SDGs17 부문 상을 한국대표선발전 8강 진출 팀에 한해 유엔지정 17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팀을 선발해 시상할 예정이다.
쎄이지월드컵의 참가자격은 2024년 8월 15일 기준 13세에서 19세에 해당하는 청소년으로 팀원은 3~8인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성인 지도자 1명을 포함해야 한다. 성인 지도자는 부모, 교사, 학교 선배, 성인 창업경험자 등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은 청소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월 31에 마감하는 사업계획서는 국, 영문 모두 가능하나 8강에 진출하는 팀의 2차 서류는 영문으로 제출해야 하며, 본선대회의 사업발표는 영어로 진행된다.
쎄이지 월드컵 창립자이자 캘리포니아 주립대 회계학과 교수인 커티스 디버그(Curtis L. DeBerg) 박사는 “청소년 시기는 창의성이 폭발하는 시기로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해내는 청소년들의 창의성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원동력이다. 최대한 일찍 청소년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교육시키는 것이 창의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며 이를 위해서는 일선 교사들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이 창업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들이 새로운 길을 스스로 모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한국은 2006년에 SAGE Global의 회원국으로 가입하고 2015년에는 SAGE World Cup 본선 대회를 한국에서 개최했다. 이후 2019년 김향란 대표가 한국대표로 임명되어 대회를 이어오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는 대회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나 올해는 쎄이지월드컵 본선이 이탈리아에게 개최 예정이다. 한국대표팀은 2020년 세계 3위(용인외대부고 팀), 2023년 세계 2위(용인외대부고 팀)까지 올랐다.
자료출처 : 2024 국제청소년창업대회, ‘쎄이지월드컵’ 한국대표선발전 참가 접수 시작 –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