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아두자! 3분 만에 끝내는 마케팅 용어

domaelist.com / 2024-05-16

쇼핑몰 운영을 하다보면 PV/UV, CTA, 도달률… 모르는 용어가 많아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으실 거예요 😢

 

그래서 알아두면 쇼핑몰 관리가 훨씬 수월해지는!

 

초보 사장님/마케터 분을 위한 필수 용어들을 몽땅 가져왔어요.




⏳  이 글을 읽으면 이걸 알아갈 수 있어요


쇼핑몰 광고의 진행 방식과 관련 용어를 알 수 있어요

쇼핑몰 분석에 필요한 용어를 알 수 있어요

쇼핑몰 성장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팁을 알려드려요 





광고 비용은 어떻게 책정할까요?
 
쇼핑몰과 광고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죠. 광고는 무엇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지급하게 되는 지에 따라 용어가 달라질 수 있어요. 광고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고 싶은 지에 따라 진행하는 광고 방식 또한 달라지니까요!


 

CPC (Cost per Click)

 

고객이 클릭한 만큼 광고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을 말해요. 많이 클릭될 수록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이 더 발생하게 되겠죠!

 

 

CPA (Cost per Action)

 

CPA로 광고비를 산정할 땐, 광고주가 고객으로부터 원하는 행동을 미리 설정해요. 회원 수를 늘리려는 쇼핑몰이 있다면, 광고를 통해 고객이 회원 가입을 실행한 횟수로 광고비를 계산하는 거예요.

 

CPI (Cost Per Install)

 

설치 당 비용으로, 고객이 앱 등을 설치한 수에 따라 발생하는 광고 비용을 이야기해요.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으로, 1명의 신규 고객을 얻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뜻해요. 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체 비용을 신규 고객 수로 나누면 돼요.  


CAC = ( 신규 고객 확보 비용 / 확보된 신규 고객 수 )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법 외에도 광고를 진행할 때는 확인해봐야 할 것이 또 있어요. 광고를 어디에, 어떻게 노출시킬 건지에 따라 광고는 세분화되거든요.


 



어떤 광고를 해야할까요?

 

광고를 노출시킬 위치, 형식, 타겟층 등에 따라 그 효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져요. 우리는 매일 어느 곳에서도 광고를 발견할 수 있어요. 넘쳐나는 광고 속에서도 우리의 광고가 주목받기 위해서는 광고 전략을 현명하게 세워야 해요.


이번에는 다양한 광고 형태에 대해 설명드려볼게요. 광고 유형마다의 특징을 잘 살펴보고, 쇼핑몰에 딱 맞는 광고 전략을 세워보세요! 😎




검색 광고, SA (Search Advertising)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를 이야기해요. 예를 들어, 사과를 검색했다면 과일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링크나 사과 판매 링크를 노출시킬 수 있겠죠. 이미 상품에 관심이 있어 검색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좋다는 특징이 있어요.


 

배너 광고, BA (Banner Advertising)

 

사이트에 띠 형태의 이미지나 영상을 만들어 노출하는 광고 형태를 말해요. 타켓팅할 고객층을 설정하고, 매체 마다의 각 특성을 제대로 파악한 후에 진행해야 해요.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노출되는 광고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거든요.

 


네이티브 광고, NA (Native Advertising)

 

사이트 내 콘텐츠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를 말해요. 비광고성 콘텐츠와 동일한 형태를 띄고 있어 고객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는 특징이 있어요.




우리 쇼핑몰, 잘하고 있는 걸까요?

 

다음으로 알아볼 용어는 쇼핑몰을 분석할 때 알아두어야 할 개념이에요. 기본 중에 기본 용어인 만큼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알아두면 좋겠죠?

 

PV (Page View) : 웹 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UV (Unique View) : 순수한 방문자 수

 


 

한 사람이 웹 페이지를 여러 번 방문

 

→ PV 카운트 ⭕ UV 카운트 ❌



PV는 사용자 행동, 즉 고객의 관심이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살펴보면 좋아요. 고객이 덜 방문한 상품페이지는 그만큼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뜻이니까요. 반면 UV는 우리 쇼핑몰을 이용하는 진짜 고객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UV를 통해 한명의 고객이 재방문을 얼마나 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PV와 UV를 잘 분석한다면, 쇼핑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겠죠!

 


 방문자를 구매자로!



도달률

 

광고나 콘텐츠에 최소 1회 이상 노출된 이용자 비율을 이야기해요. 한 사람이 여러 번 노출되더라도 1번으로 측정돼요.

 


 

전환율

 

사이트 방문 후 고객이 쇼핑몰에서 원하는 특정 행위를 실행한 비율을 말해요. 예를 들어, CPI 광고에서는 앱 설치로 전환율이 측정되고, 회원가입을 원했다면 가입 참여율에 따라 측정되는 거죠. 100회의 방문 중 특정 행동이 10회 발생했다면 전환율은 10%로 계산돼요.

 


 

이탈률

 

고객이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페이지를 떠난 비율을 이야기해요. 예를 들어, 클릭이나 스와이프 등을 하지 않고 쇼핑몰을 떠난거죠.

 


 


 

구매 생각이 없던 고객마저도 상품을 사고싶게끔 만드는 게 중요해요. 그래서 쇼핑몰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구매 전환율과 이탈률을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은 필수예요. 그래야 판매가 부진한 상품을 파악할 수 있게 되거든요. 쇼핑몰의 문제점을 알게 됐다면 이후에는 고객이 페이지에 더 오래 머무르면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야해요!



자료출처 : 이것만 알아두자! 3분 만에 끝내는 마케팅 용어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