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을 부르는 CRM 카피라이팅 법칙

domaelist.com / 2024-06-11

게임처럼 재밌고 쉽게

작은 재미 요소를 넣어보세요.

아무 조건 없이 혜택을 주는 경우보다 성취감을 주는 게임 요소를 더하면 혜택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자면, 무조건 혜택을 주겠다는 것보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기면 주는 특별한 혜택’이라고 할 때 더 가치 있게 느껴진다. 작은 노력이지만 소비자가 스스로 행동해서 얻어낸 성취이기에 혜택에 가치가 부여되는 것이다.

이러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 외 분야에서 관심 유도를 위해 게임 요소를 접목한 것) 메시지를 잘 활용한다고 생각하는 패션 커머스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패션 커머스 사례 3가지(자료=마티니 아이오)

왼쪽 두 개 이미지는 멤버십 쿠폰을 받도록 유도하는 인앱메시지(IAM)다. 만약 ‘이 달의 멤버십 쿠폰이 도착했다’는 메시지였다면 특별한 혜택으로 느껴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게임에서 성공하면 받을 수 있는 특별한 보상으로 소구했다. 재미 요소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오른쪽은 밸런스 게임을 활용한 친구톡 메시지다. 광고성 정보 전달 시에도 재미 요소를 활용하니, 심리적 장벽이 낮아짐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공유한 사례와 유사한 밸런스 게임 소재를 활용해 앱푸시 발송 시 평균보다 높은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을 기록한 적이 있다.

X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 사례(자료=마티니 아이오)

앞선 패션 커머스의 사례가 2030을 타깃으로 한 CRM이었다면, 이번에는 X세대를 타깃으로한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재미 탭에서 ‘카톡으로 꽃 받기’ 토글을 설정하면 매일 오전 8시 30분에 알림톡이 발송된다. 이때 알림톡을 클릭하면 매일 다른 꽃과 문구를 받아 볼 수 있다. 서비스 주 타깃인 4050 취향을 저격한 재미 요소를 유입 장치로 활용했다.

의지와 상관없이 무조건 받는 메시지가 아닌 소비자 스스로 선택한 서비스이기에 메시지의 주목도가 높아졌다. 즉, 고객 입장에서 재미 요소를 고려한 다음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액션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 주말엔 중국집 배달시켜요! → [짜장면] VS [짬뽕] OOO님의 선택은?
▶ 쿠폰을 발급받으세요. → 마음에 드는 사탕을 고르면 디저트 할인 쿠폰이 나와요.

 

비교 대상을 다르게

돈 쓰지 말고 ‘여기서’ 아껴요.

소비자 입장에서 사지 않으면 지출도 없지만, 구입하는 순간 지출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비교 대상을 ‘사지 않을 때’ 보다 ‘다른 곳에서 샀을 때’로 시선의 방향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지출은 하되, 불필요한 소비와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는 걸 강조하는 방법이다. ‘식비 여기서 아껴보세요’ ‘난방비 절약템’ 등이 바로 이에 대한 예이다.

비교 대상을 바꿔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자료=마티니 아이오)

보온·보습이 가능한 기능성 원단 침구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직접적인 설명이 아닌 ‘난방비 절약템’이란 은유적 표현을 활용했다. 이는 침구 구입이 곧 난방비 절약으로 이어짐을 강조한 것이다. 실제로 물가인상 이슈로 ‘절약’ ‘아낀다’ ‘가성비’ 키워드 활용된 경우 높은 클릭률을 자랑한다. ‘할인’의 보편화로 단어 자체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진 요즘, 직접적으로 ‘돈을 써라’라는 표현이 아닌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시한 예이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 지금 클릭하면 N원 절약 성공!
▶ 오늘 사면 내일보다 N원 아낄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 4가지 법칙 외에도 산업 별 특징에 따라 다른 법칙이 존재한다. 식품 커머스에서 ‘비가 내리는 날엔 OO을 드세요’란 카피가 높은 CTR을 냈다고 해서 인테리어 커머스의 ‘오늘 비 내리는 날엔 건조기를 사세요’란 카피가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듯 말이다.

CRM 마케터로 근무하며 터득한 카피라이팅 노하우를 간략하게 정의하면 ▲다른 사람 언급하기 ▲심리적 거부감 낮추기 ▲재미 요소 활용하기 ▲비교 대상의 차별화이다. 시선을 끄는 문구, 클릭을 부르는 문구는 다르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선 차별화된 카피라이팅 전략이 필요하다.

데이터 분석은 할 수 있어도 크리에이티브는 어려운 퍼포먼스 마케터, 하루에 10개가 넘는 소재를 만들어야 하는 콘텐츠 마케터, 잘 되던 할인 소구 성과가 낮아지고 있어 걱정인 CRM 마케터까지 카피라이팅으로 고민 중인 모든 마케터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자료출처 : 클릭을 부르는 CRM 카피라이팅 법칙 ②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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