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도 참전, 불붙은 전기차 할인 전쟁

domaelist.com / 2023-02-02

🔎 핵심만 콕콕


미국의 포드가 전기차 머스탱-E의 가격을 최대 8.8%까지 낮췄습니다.

최근 테슬라가 전기차 가격을 대폭 내리자 포드도 맞불 대응에 나선 건데요.

본격적인 전기차 가격 전쟁이 시작하며 후발 주자의 부담이 커질 전망입니다.

전기차 할인, 왜 중요할까?

전기차 가격 전쟁이 치열합니다. 테슬라에 이어 포드까지 가격 할인에 나섰는데요. 국내 자동차 업체를 비롯한 전기차 업계의 시름이 깊어졌습니다.


🏃 시작은 테슬라: 테슬라는 작년 12월부터 연달아 자동차 가격을 내리며 공격적인 할인 정책을 펼쳤습니다. 기존 완성차 업체가 진출하며 치열해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 불붙은 가격 전쟁: 전기차 선발주자인 테슬라가 가격을 낮추자 시장 전체에 가격 압박이 가해질 것이란 예상이 나왔습니다. 포드도 가격을 내리면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는데요.

💦 후발 주자는 어떡해: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잇따라 가격을 낮추면서 후발 주자의 타격이 우려됩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혜택도 받을 수 없는데요. 국내 전기차 업계에 빨간불이 켜졌죠.

가격 전쟁 선포한 포드

포드가 전기차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자동차 가격이 최대 8.8%까지 내려가는데요.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 최대 8% 세일!: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은 모델에 따라 1.2~8.8% 낮아집니다. 원래보다 최대 5,900달러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인데요.

📈 수요 늘어날 거야: 포드는 공급망을 효율화하면서 생산비가 줄어든 덕에 가격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격 인하로 수요가 늘어나 마하-E의 생산이 연간 78,000대에서 130,000대로 늘어날 것이라고도 전망했죠.

🙅 양보는 없어: 마린 쟈자 포드 최고 고객 책임자(CCO)는 누구에게도 자리를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는데요. 테슬라를 겨냥한 발언으로 읽히죠.

전쟁의 서막, 테슬라

포드가 가격을 내린 배경에는 테슬라의 공격적인 할인 정책이 있었습니다. 머스탱 마하-E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여겨지는데요. 모델Y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자 포드도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었죠.


💥 테슬라의 할인 공세: 지난 12일 테슬라는 미국에서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인 모델Y와 모델X의 가격을 20%까지 내렸습니다. 거듭 가격을 올렸던 작년과 달리 파격적인 할인이었는데요.

🚘 가격 착해진 모델Y: 원래 6만 6,000달러였던 모델Y의 가격은 5만 3,000달러로 떨어졌습니다. 포드 머스탱 마하-E의 최고급 사양인 GT는 물론, 중간급인 프리미엄보다도 낮아졌습니다.

🥈 2위의 슬픔: 작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포드는 2위(7.6%)를 차지했습니다. 1위인 테슬라(65%)와 상당한 격차를 보였는데요. 크게 뒤처지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포드에 압박이 될 수밖에 없었죠.

🟰 비슷한 가격으로: 결국 포드도 할인에 나서면서 머스탱 마하-E 프리미엄 모델의 가격은 모델Y와 비슷한 수준인 5만 3,000달러대로 내려갔습니다.

전기차 시장 영향은?

전기차 업계의 가격 할인 경쟁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차량 가격이 내려가면 수익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는데요. 후발 주자인 포드와 신생 업체들이 손실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국내 자동차 업체 상황도 심각하죠.


💪 거뜬한 테슬라: 테슬라가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단행할 수 있었던 것은 높은 이익률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한 대당 얻는 이익이 1만 5,653달러로, 도요타의 4배에 달하는데요.

😰 불안한 경쟁업체들: 포드 등 경쟁업체들은 아직 전기차 시장에서 이윤을 많이 남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팔아도 이익이 거의 남지 않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기도 하는데요. 가격을 내릴 여력이 없는 거죠.

📉 떨어진 주가: 시장도 곧바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포드의 주가는 2.86% 떨어졌는데요.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과 루시드의 주가도 각각 9.03%, 8.7% 내려갔습니다. 

💰 IRA 혜택은 많아져: 다만 포드와 테슬라의 전기차는 미국에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RA에 따라 권장소비자가격이 5만 5,000달러 이하인 전기차를 사면 7,500달러의 세금이 공제되는데요. 자동차 가격이 낮아지며 해당되는 모델이 더 많아졌죠.

🇰🇷 국내 업체는?: IRA의 전기차 보조금 혜택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아직 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는데요. IRA로 가격 경쟁력을 잃는 상황이라 우려가 큽니다.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