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에도 금수저와 흙수저가 있다

domaelist.com / 2023-02-05

흙수저 프로젝트 : 조직의 관심도가 낮아 예산과 인력이 부족한 프로젝트

금수저 프로젝트 : 조직의 관심도가 높아 예산과 인력이 풍족한 프로젝트

 

 

 

 

프로젝트에도 흙수저와 금수저가 있다. 조직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업무를 추진하는 금수저 프로젝트는 우수한 인력이 투입되고, 예산도 풍족하다. 또한 금수저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원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크게 성장하기도 한다. 반면 금수저 프로젝트는 대부분 업무강도와 스트레스가 높은 편이다.

대부분의 흙수저 프로젝트는 조직에서 중요도가 낮고 안 해도 되는 업무를 추진한다. 그 결과 예산도 부족하고 투입되는 인력의 역량도 낮다. 흙수저 프로젝트를 대충 포장하여 끝낼 수 있다면 팀원들에게 큰 상처를 주지 않고 끝낼 수 있다. 그러나 흙수저 프로젝트를 자신의 성공의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나 경영층이 있다면 프로젝트 팀원에게 최악의 프로젝트가 된다. 흙수저 프로젝트는 예산도 부족하고 팀원의 역량도 낮기 때문에 성공의 가능성이 낮다. 무엇보다 조직내 관심을 끌기 위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면 죽음의 프로젝트가 되기 위한 마지막 요건을 갖춘다.

 

 

 

 

금수저·흙수저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이 원하는 프로젝트와 피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명확히 한다.

개인과 달리 프로젝트는 금수저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조직내 성장에 욕심이 없고 스트레스 없는 직장생활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금수저 프로젝트는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다. 반대로 여러 가지 이유로 일감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흙수저 프로젝트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둘째, 금수저 프로젝트에 투입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금수저 프로젝트에 투입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개인이 금수저 집안에서 태어나는 것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운의 영역이다. 그러나 금수저 프로젝트에 투입될 가능성은 개인의 노력으로 높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금수저 프로젝트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의 역량은 단기간에 향상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현실적인 방안은 아니다. 금수저 프로젝트에 투입될 가능성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안은 본인의 의사를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그 시점은 빠를수록 좋다. 개인은 금수저 프로젝트가 논의되는 초기에 정보를 파악하여 본인이 투입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로비활동을 해야 한다. 이러한 로비활동을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셋째, 죽음의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있는 흙수저 프로젝트는 피한다.

흙수저 프로젝트에 관리자의 욕심이 더해지면 에드워드 요던이 이야기한 죽음의 프로젝트 (death march project)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어떠한 핑계를 대더라도 투입되지 않아야 한다. 관리자의 협박 또는 설득을 이겨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죽음의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치르는 대가를 생각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인간적인 호소, 개인적인 사유, 원하는 다른 업무 등 설득 가능한 모든 카드를 동원해야 한다.

 

넷째, 본인이 투입된 프로젝트의 가치를 높인다.

흙수저 프로젝트를 금수저 프로젝트 바꿀 수는 없지만, 은수저 프로젝트를 금수저 프로젝트처럼 조직 내에 포지셔닝할 수도 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나 스폰서의 역할이다. 프로젝트 결과물의 가치와 팀원들의 헌신은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으면 조직 내에서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다음은 조직 내에서 프로젝트를 홍보할 때 고려할 사항이다.

  • 해당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 프로젝트 목표가 얼마나 달성하기 힘든가?
  •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발생했던 이슈는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자료출처 : [슬기로운 PM생활] 프로젝트에도 금수저와 흙수저가 있다 -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