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금을 통해 경쟁사 데이터를 확인하는 법

domaelist.com / 2023-03-13

"신제품 출시 전 시장조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하반기 전략 수립을 위한 경쟁사 분석 부탁해요~"

"본격적인 마케팅 전에 시장 분석 진행하죠!"

 

 

마케터, PM, MD 등등 커머스를 기반으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시장(경쟁사) 조사'는 피해갈 수 없는 업무 중 하나이죠. 언뜻 '시장(경쟁사) 조사'는 크게 어려운 업무처럼 느껴지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조사를 시작하다보면 '신뢰할 만한 최신의' 정보(데이터)를 얻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무료로 제공된 인터넷 상의 정보(데이터)는 내 업종에 적합한 데이터가 아니기가 쉽고, 또 신뢰할만한 출처가 아닐 때도 많기 때문이죠. 심지어 유료로 제공되는 정보(데이터)도 패널 조사를 기반으로 하기에 실제 모집단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Garbage in, garbage out' 데이터 업계의 오래된 명언 중 하나인데요. 제대로 된 시장(경쟁사)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질, 그리고 양이 모두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회사라면, 정부가 지원하는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데요. 오늘은 다이티가 데이터바우처 신청기간을 맞이하여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드릴게요. 그리고 정부 지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다이티가 제공하는 3가지 데이터 상품 추천, 그리고 데이터 바우처는 왜 NHN DATA 함께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 데이터 바우처란 무엇이고, 어떤 기업이 참여할 수 있나요?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정부지원사업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거나, 신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구입 비용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업 당 최대 6,000만 원 규모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2019년부터 매년 2,500건 이상의 기업들이 지원금을 받아 데이터를 구매 또는 가공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바우처는 데이터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기존 서비스 고도화,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하고자 하는 초기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 창조기업, 예비창업자라면 2023년 3월 28일까지 모두 지원이 가능한데요. 특별히 아래의 경우라면 더 이번 데이터바우처 사업 지원을 다이티와 함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운영을 하고 싶으나 적절한 방법을 잘 모르겠는 기업

👉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으나 데이터 구매 비용이 부담됐던 기업

👉 내 업종의 경쟁사(시장) 데이터를 받아보고 싶은 기업

 

 

 

😎 다이티 Pick, 추천 데이터 상품 3가지

*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데이터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어요!

 

 

1. 업종별 웹사이트 방문 및 커머스 분석 데이터

 

데이터 소개

특정 업종의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를 1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여 제공합니다. 

 

추천 대상

1) 내 커머스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한 커머스 운영자

2) 내 업종의 주요 검색 광고 상품·상품 가격대·유입 출처 등의 트렌드 파악이 필요한 마케터

3) 특정 업종의 구매 예측 모델링 개발을 하고자 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방문자 데이터 분류 기준(4):

 방문자 접속, 유입출처, 시스템환경, 방문정보

 

**구매데이터 분류 기준(10): 

신규방문과 재방문 구매, 신규구매와 재구매, 구매 소요시간, 첫구매 소요기간, 재구매간격, 구매상품수, 구매가격대, 구매시간대, 유입출처별 구매, 검색광고상품별 구매 

 

 

  

 

*유입 검색어는 데이터 바우처 내 업종별 웹사이트 유저의 관심사 정보데이터를 통해 파악 가능

 

 

2. 앱 설치 오디언스 데이터

 

데이터 소개

특정 앱을 설치한 유저의 전체 앱 설치 리스트를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추천 대상

1) 내 앱을 설치한 유저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하고자 하는 앱 운영자

2) 경쟁 앱과 중복 설치 비중 비교로 업종 내 포지션 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하는 마케터

 

 


 

 

3. 앱 설치 카테고리 데이터

 

데이터 소개

특정 앱 카테고리*에 포함된 앱 전체의 설치자 규모 및 연령대·성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추천 대상

1) 업종별 앱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는 앱 운영자

2) 업종 내 주요 앱 및 경쟁사 앱 설치자 규모 파악이 필요한 마케터

 

*특정 앱 카테고리: 구글플레이 기준 분류의 52개 앱 카테고리

 

  

 

다이티는 이외에도 다양한 데이터의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웹·앱 오디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 기업의 니즈에 맞춘 가공 및 AI 가공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왜 NHN DATA와 데이터바우처를 함께해야 할까요?

 

1. 비교가 불가능한 NHN DATA의 데이터 양과 기술

 

데이터 전문기업 NHN DATA는 23년 전부터 꾸준히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부터 스몰비즈니스까지 13만 개 이상의 웹 사이트를 누적 분석했습니다.

 

현재에도 국내 로그분석 시장 점유율 1위 서비스 에이스카운터를 기반으로 일 평균 442억 원 가량의 커머스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비개발자도 알기 쉽게 이커머스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하여 판매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빅데이터 판매 마켓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운영중이기도 하죠.

 

또한, 풍부한 데이터와 자사만의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넘어 미래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고 비즈니스 성장 전략과 타깃 세그먼트를 추천하는 고객데이터 기반의 AI 분석 솔루션 DIGHTY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2. 5년 연속 데이터 바우처 공급 기업의 노하우

 

NHN DATA는 2019년부터 이번 2023년까지 5년 연속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풍부한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업 첫 해 우수 평가 수요기업 비율이 높은 우수 사례 공급기업 10개사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고, 21년과 22년에 수요기업 중 두 곳이 우수기업으로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사업 신청서 작성부터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함께 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기업마다 보유한 데이터와 활용 계획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함께 데이터 활용방안 및 계획서를 기획하는 것이 수요기업 선정에 매우 유리합니다.

 

먼저, 사업수행계획서와 같은 서류가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데이터바우처를 5년 연속 진행한 NHN DATA와 함께하면 해당 지원 사업의 선정부터 이후 사업 수행이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모두 갖춘 NHN DATA와 함께 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진행하고 여러분의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받으세요 :)




자료출처 : 정부 지원금을 통해 경쟁사 데이터를 확인하는 법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