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인플루언서 모집(섭외)을 잘 할 수 있을까?

domaelist.com / 2023-03-23

인플루언서 수백 명에게 제안해 보고 모집 플랫폼을 이용해 봐도 섭외가 잘 안되시나요? 무료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데 왜 관심이 없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인플루언서 모집이 잘 되는 캠페인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1. 구체적인 제품/서비스 소개

 

인플루언서 모집(섭외)이 잘 되는 캠페인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설명이 구체적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은 무작정 섭외에 응하거나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자신의 이미지 또는 SNS 무드와 얼마나 잘 맞는지 검토해 보고 참여를 결정합니다. 때문에 제품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우리 브랜드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어필해야 섭외가 잘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설명은 인플루언서가 제품에 대한 신뢰와 애정이 생기게 할 것이고 제작하는 광고 콘텐츠에서도 그 제품을 좋아하는 티가 날 것입니다. 

 

제품의 특징과 차별성을 설명하고 스펙,사양보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는지, 브랜드 스토리와 비전,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전문 용어나 일부 산업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이해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 또는 참고할 만한 기사나 링크 등을 첨부해도 좋습니다. 

 

 

2. 명확한 캠페인 설명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거나 진행 중 요구사항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은 캠페인에는 잘 참여하지 않습니다. 이번 캠페인의 목표, 콘텐츠 유형(예: 릴스, 스토리, 포스트 등), 포스팅 양, 빈도 등 인플루언서에게 기대하는 내용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생기지 않도록 그들의 걱정을 해소해 준다면 참여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디자인 컨셉, 카피, 해시태그 등 결과물에 대한 요구 사항 또는 주의 사항을 가이드로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집(섭외) 단계에서 캠페인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한다면 추후 인플루언서와 분쟁이 발생했을 때에도 쉽게 협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태그바이에서 인플루언서를 모집할 때 캠페인 설명이 명확한 경우 모집률이 약 2배 더 높았습니다. 아래 좋은 예시와 나쁜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좋은 예시 

 

1. 콘텐츠 제작에 지원되는 제공 내역을 명확하게 명시했어요.

 

2. 체험 가능 시간을 미리 알려줘서 스케쥴을 미리 조정할 수 있었어요.

 

3. 방문하는 레스토랑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특장점을 어필했어요.

 

4.콘텐츠 제작 기준을 명확하게 작성해서 요구사항은 미리 확인할 수 있었어요. 

 

 

 

 

• 나쁜 예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여도 제품 및 캠페인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면 인플루언서 모집률이 낮았어요.  

 

1. “정성스러운 체험 후기 작성"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2. 기간 준수도 중요하지만 콘텐츠 제작 시 주의해야 할 내용을 알려주세요. 

 

3.적절한 보상

 

 

공정한 보상은 인플루언서의 캠페인 참여 의지를 향상시킵니다. 정해진 표준 금액은 없지만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공수나 팔로워의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된 리소스 등을 고려하여 보상 금액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내가 원하는 수준의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춘 인플루언서나 진성 팬들을 보유한 인원들이 반응할 것입니다. 태그바이에서 발행한 “인플루언서 리워드 리포트”에서 캠페인 특성과 인플루언서 등급에 따른 비용을 비교해 보면 내 캠페인에 적절한 비용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전적 이득은 아니지만 함께할 때 인플루언서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면 매력적이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댓글 이벤트 지원’을 통해 팔로워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든지, 이번 신제품은 ‘소수 정예 인원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으로 누구보다 빠르게 팬들에게 신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임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모집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태그바이에는 이미 비지니스 마인드를 갖춘  3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있어요.

 

인플루언서 섭외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DM이나 E-mail로 제안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계정이 정지되거나 스팸 신고를 받으면 더 이상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텐데요. 

 

태그바이가 인플루언서를 쉽게 모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태그바이 플랫폼에는 광고주와 매칭을 기다리는 비지니스 마인드를 갖춘 3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있어요. 이미 다양한 브랜드와 캠페인을 통해 경험을 쌓았어요. 모집 공고를 올려서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포스팅 관리, 성과측정, 정산까지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 별로 상세 데이터를 제공하여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가짜 인플루언서를 쉽게 걸러내고 나와 딱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어요. 



자료출처 : 어떻게 인플루언서 모집(섭외)을 잘 할 수 있을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