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앱 트렌드 리포트, 다들 페이스북 하세요?

domaelist.com / 2023-04-02

1세대 SNS 페이스북, 요즘 반짝 떠오른 본디 아니면 SNS의 대세 인스타그램 등 여러분은 요즘 주로 어떤 SNS를 이용하시나요?

 

오늘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SNS 앱 시장의 트렌드를 데이터로 분석해보았습니다.

 

 


 

 

다들 집 나갔던디? 본디

얘도 나갔던디? 페이스북

 

 


 

 

 

양극화된 SNS, MZ는 인스타그램 4060은 밴드 

 

지난 2월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1,853만 명, 네이버 밴드는 1,758명으로 SNS/커뮤니티 업종 앱 중 사용자 수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인스타그램은 주로 저연령층에서, 밴드는 고연령층에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10~30대가 주로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은 일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넘어 하나의 중요한 광고 매체로 자리잡았다는 점에서 페이스북에 많은 광고비를 사용하던 기업들은 한번쯤 전략을 다시 고민할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천만장벽 무너진 페이스북,

페북 떠나서 인스타그램으로 가요.

 

페이스북의 월간 사용자 수 천만장벽이 무너졌는데요. 지난 2월 페이스북 월간 사용자 수는 980만 명으로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탈 고객 중 88만 명은 인스타그램으로 이탈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서는 앱들의 예상 이탈 고객 규모 뿐 아니라 실제로 같은 카테고리에서 어떤 앱으로 이탈을 할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페이스북의 하락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 플랫폼 입장에서는 사용자 손실 없이 인스타그램으로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끌어올 수 있을지 여부가 하나의 큰 고민일 것 같습니다.

 

 


 

 

 

인스타 잡는다던 '본디',

다들 집 나갔던디?

 

최근 가장 핫했던 앱이 있죠. 메타버스 SNS로 큰 이슈를 불러왔던 본디입니다.

아기자기한 UI와 50명의 친구만 보유할 수 있는 본디의 독특한 컨셉은 MZ 세대에게 큰 각광을 받았는데요.

본디 앱의 일간 사용자 수는 최대 105만 명까지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 유출 이슈와 동시에 다시 3만 명 수준까지 급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본디의 인기는 3일 천하로 끝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SNS 제왕 인스타그램,

릴스 도입은 신의 한 수

 

이 가운데 인스타그램은 SNS의 제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틱톡, 유튜브 쇼츠 그리고 인스타그램 릴스까지 숏폼 콘텐츠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도 릴스 도입 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이 꾸준히 증가하며 숏폼 콘텐츠 도입의 효과가 톡톡히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령별로 보았을 때 10대에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기존 2030 세대에 치중되어 있던 사용성도 전연령대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 [트렌드리포트] SNS 앱 트렌드 리포트, 다들 페이스북 하세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