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가 커머스 산업에 불어온 바람

domaelist.com / 2023-04-10


 

요즘 챗 GPT 이야기는 어딜가나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올해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에요. 사무실에서도,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그리고 뉴스까지도 점령하고 있죠. 정말 전 세계가 챗 GPT 열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챗 GPT는 자연스러운 대화로 진행되어서 마치 실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처럼 친근하게 느껴져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여러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3월 한 달동안 챗 GPT 관련 이슈들과 커머스 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살펴보세요! 마지막에는 메이크대쉬팀의 실제 챗 GPT 활용기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1. 챗 GPT 대전은 어떻게 될까? 🔥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Copilot) vs 구글 바드(Bard)

 

챗 gpt의 인기에 더불어 여러 AI 서비스들도 주목 받고 있어요👀 AI 전쟁에 너도 나도 참전하고 있는데요, 그 중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과 구글의 바드가 치열한 경쟁중에 있습니다.

 

 

코파일럿(Copilot)이 뭐길래?

 

 코파일럿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 제품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문서 작성, 데이터 분석, 피피티 제작 및 다양한 업무의 생산성을 도와주는 AI 기능이에요.

 3월 16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최한 행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코파일럿을 “AI 인턴”이라는 표현하며 월 만원에 언제든지 고용과 해고가 가능함을 강조했어요. 오피스 365와 결합해 그야말로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죠

   ◦👩‍🔧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의 내용을 참고해 제품 제안서를 만들어줘!”

   ◦🤖 : (문서 작성중..)

 위와 같이 “미팅내용 워드파일 참고해서 제품 제안서를 만들어줘!” 라는 프롬프트(명령어)를 쓰면 제안서를 자동으로 작성하고 심지어 자사의 예전 프레젠테이션 형식을 학습시킨 다음에 동일한 명령어로 자사 형식에 맞춘 제안서로 변경도 가능해요.

 이밖에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서 진행한 화상회의 내용을 요약해달라고 할 수도 있고, 누가 어떤 말을 했는지, 어떤 입장이었는지까지 정리해줄 수도 있어요.

 

 

바드(Bard)는 그럼 뭐지?

 

 바드는 ‘음유시인’이라는 뜻으로 구글의 인공지능인 람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공지능입니다.

 현재는 미국과 영국에서 제한된 사용자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앞으로도 서비스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선한다고 해요.

 여느 챗 gpt와 동일한 형태를 갖고 있으면서 하나 다른점은, 인공지능의 답변 하단에 구글 검색 버튼을 배치해 현재로서는 인공지능이 검색엔진을 보안하는 형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어요.

 구글은 2월 중 바드의 사전공개 자리에서 “우주망원경 제임스 웹을 9살 아이에게 설명해 달라”라는 질문에 “제임스 웹이 처음으로 태양계 밖의 행성을 촬영했다는 오답을 내면서 시가총액이 200조원 날아가는 낭패를 봤어요. 😖 (실제 태양계 밖 행성의 최초 촬영은 유럽남방첨문대 초거대망원경에 의해 찍혔어요!) Open AI의 챗 gpt도 사실 여러 오류 답안을 내지만, 인공지능 분야의 선두주자인 구글에게는 그만큼 더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여요.

 

 

 

2. 커머스산업에 챗 GPT가 미치는 영향은? 📊

 

✔️  챗GPT 활용법

 

챗GPT가 편향되거나 잘못된 정보도 진짜처럼 답을하는 이슈들이 있어서 부정적인 견해가 있긴 하지만, 비즈니스에 챗 GPT를 도입한다는 건 일종의 홍보 효과로도 톡톡히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한 챗 GPT의 화두로 인해 앞으로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을 기반으로 한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여러 분야의 비즈니스들에서는 업무에 적용하며 단순 업무의 자동화뿐 아니라 그 이상의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도입을 검토하고 있죠. 그렇다면, 커머스 산업에서는 챗 GPT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제품 맞춤형 컨텐츠 생성

 챗 GPT는 새로운 창작물을 생성하는 능력이 뛰어나, 특히 컨텐츠 제작 및 IT 기술에 활용하여 마케팅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요.

   ◦ 실례로 배스킨라빈스는 국내 최초 ‘챗GPT’ 활용 광고 영상을 제작하겠다고 밝혔어요.

 

2. SEO 최적화

 AI를 통한 SEO 최적화에 좋은 브랜드 컨텐츠 헤드라인 옵션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콘텐츠 분위기 혹은 쓰임에 맞게 교정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챗GPT를 사용하여 SEO를 개선하는 7가지 팁에서 확인해보세요!

 

3. 고객 서비스 개선

 기존의 정해진 질문에 대한 답변만 할 수 있는 챗봇의 한계를 극복한 상호 작용하는 챗봇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고객 상담 챗봇, 고객 맞춤형 FAQ 생성할 수도 있으며 더욱 발전하여 고객 맞춤형 개인화 추천까지 가능해질 수 있어요.

   ◦ ex)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시간성 데이터에(날씨, 트렌드 등)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초개인화 마케팅 활용

      ⌑ 🙋🏻‍♀️ : 오늘 뭐 입지?

      ⌑ 🤖 : 오늘은 일교차가 큽니다. 최고 기온 14도, 최저 기온 3도입니다. 작년에 구매한 <#상품명> 니트를 입기에 좋은 날씨에요! 너무 자주 입어 질리셨다면, 이번 봄 신제품 <#상품명>을 구매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기존 배송지까지의 평균 배송일은 **<#예상배송일>** 입니다.

 

4. 비즈니스 분석

 경쟁사 분석 및 비즈니스의 SWOT 분석과 고객 검색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  챗 GPT 코파일럿으로는 이런 것도 가능해요!

 

앞서 언급한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을 통해 커머스에서는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을까요? 커머스의 경우 다양한 방면에서 간단한 명령어만으로 데이터 활용과 시각화까지 가능해져요.

 

1. 리뷰데이터 분석

 고객의 리뷰데이터를 갖고 “3개의 키 트랜드를 요약해줘”라는 명령어를 주면 어떤 단어들이 리뷰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됐는지 손쉽게 추출이 가능해요.

 고객이 제품의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이 가능하고, 신제품 출시에 앞서 해당 요소들을 충족할 만한 아이템을 선별하거나 출시 전 상품 기획에 참고할 수도 있어요.

 

2. 트랜잭션 데이터 시각화

 트랜잭션 데이터를 갖고 “이번 분기 매출 판매율을 요약하고 시각화해줘”라는 명령어를 통해 간단한 매출 판매율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어요.

 더불어 금년도 4분기 성장률과 내년에도 비슷한 양상이 유지된다면, 내년 1분기 성장률이 어떻게 될 것 같은지에 대한 물어보면 성장모델을 예측해 내년 예상 트랜잭션까지 보여줄 수 있어요. (물론 오차는 존재합니다 👀)

 

3. 상품 재고 관리

 상품의 재고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관계처 관리자에게 이메일을 보내 재고를 다시 채울 수가 있어요. 판매 상의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해결책은 무엇인지도 조언해줍니다.




자료출처 : 챗 GPT가 커머스 산업에 불어온 바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