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의 모든 것, 이커머스 셀러에게 필요한 물류센터 선정 가이드

domaelist.com / 2023-04-10

이커머스 셀러나 기업의 물류 담당자분들을 위해 물류센터를 임대하거나 물류 대행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했습니다. 물류센터의 정의와 역할부터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 등 실무자의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참고해야 할 정보들로 구성했는데요. 물류센터에 대해 완전히 정복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물류센터의 정의와 역할, 분류, 형태 등 세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물류센터란? 

 

물류센터는 상품이나 화물을 운송한 후 보관할 때, 또는 유통을 할 때 필요한 공간입니다. 주로 상품을 보관하는 목적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상품의 입·출고, 검수·검품, 피·패킹, 분류, 포장, 운반 등 상품화를 위한 별도의 작업도 진행합니다.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발송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물류센터는 배송센터라고 명칭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배송센터와 물류센터를 합쳐 물류거점이라고 합니다.

 

물류센터의 형태는 다섯 개로 분류됩니다. 통과형 물류센터, 재고형 물류센터, 가공센터, 반품센터, 재활용센터, 보세 창고 등으로 구분하는데요. 세부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다섯 개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인 물류센터는 크게 크게 두 개로 구분합니다. 한국어로 말하면 통과형과 재고형이 있는데요. 물류센터의 주 운영 목적이 상품 보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물류센터의 구분이 달라집니다. 

 

   • 물류센터의 분류

 

- 통과형 물류센터(Transport Center)

상품이 입고된 후 배송해야 할 목적지별로 상품을 구분해 빠른 시일로 발송해야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재고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물류센터가 아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은 우유, 밀키트, 도시락 같은 식품을 편의점 같은 곳에 납품할 때 보다 적합합니다.

 

- 재고형 물류센터(Distribution Center)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장시간 보관하면서 필요에 따라 보유한 재고를 출고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생활 잡화나 가전 같은 상온 제품을 보관하면서 판매에 집중할 때나, 상품 제조처와 유통처가 거리가 멀어 이동 동선을 단축할 수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어떤 상품을 취급하느냐에 따라 물류센터의 형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류센터는 상품의 물성을 고려해 품질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이 수반되어야 하는데요. 냉장냉동, 위험물, 크로스보더와 같은 보다 특수한 물류를 운영해야 할 때에는 상품성을 보존할 수 있는 전문 설비를 갖춰야하며, 국가 전문 자격을 보유한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취급해야 합법적으로 물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물류센터의 종류

 

냉장냉동 물류센터

 

상품을 운반할 때 실내·외 온도 차이가 적어 상품성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실 

저온을 유지할 수 있는 10℃ 이하, 영하 0℃ 이하 온도의 냉장냉동 시설

 

위험물 물류

 

국내 위험물 안전 관리법에서 지정하는 상품에 한해 위험물 특수 물류로 구분

손 소독제, 향수, 디퓨저, 헤어 스프레이 등 인화성 액체가 포함된 일반적인 상품이 포함

 

크로스보더

 

항공 및 해운 운송시 상품의 이동이 자유로운 수출입에 특화된 지리적 장점(공항, 항만)

수입 상품을 통관하기 위해서는 보세구역 특허 면허 (「관세법」 제183조제1항에 의거)

 

 

물류센터를 선정 할 때 확인해야 하는 필수 정보

 

물류센터를 이용할 때는 단순히 물류센터의 구분이나 종류에 대해서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류센터의 규모나 입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변동이나 확장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 물류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여부, 그리고 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물류 솔루션의 지원 여부 등을 까다롭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다음은 이커머스 셀러, 기업형 물류 담당자분들이 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를 갖추고, 비용을 경제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물류센터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네트워크 물류센터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건 규모와 입지입니다. 상품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면적이 마련되어야 상품이 혼재되지 않고 물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출고 수량이 증가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별도로 물류센터 이동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류센터의 규모가 클수록 다양한 케이스의 물류를 소화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상품의 물성에 특화된 전문 시설 및 설비가 마련되어야 하는데요.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냉장냉동 식품, 발화의 위험이 있는 인화성 액체, 국내 통관 절차를 할 때 필수 자격인 보세 특허 면허 등 전문 자격 및 설비를 갖추었거나 상품성을 훼손하지 않는 물류 환경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2. 물류 전문 인력의 여부





물류센터를 선정할 때는 규모나 전문적인 설비도 중요하지만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물류 산업 특성상 경우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발생합니다. 문제 사항을 제기했을 때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날씨가 악화되거나 실시간 간선 상황에 이슈가 발생해 상품이 정상적으로 출고되지 않는 경우 실시간으로 운송 상황을 추적해 고객 CS에 대응하고 예상치 못한 변수에도 안전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품 물성이나 물류 처리 방식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야 합니다. 상품의 물성이나 특성, 임가공 방법이나 적재 및 운송 방식, 출고지 정보에 따라 물류 프로세스는 매우 다양하게 설계됩니다. 예를 들어 제조 공장에서 유통처로 상품을 납품할 때 운송 차량에 물량을 꽉 채우면 적재 효율을 높일 수 있어 물류비용을 효과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데요. 팔레트 규격에 따른 부피와 운송 차량의 최대 용량을 고려해 적재할 수 있도록 물류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물류 솔루션




출고 정보를 한 번에 수집할 수 있는 별도의 솔루션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상품 출고할 때 쇼핑몰에 접수된 주문 정보를 일일이 수집하거나, 기업에 납품해야 하는 배송 정보를 개별적으로 처리하면 유통 채널에 따라 최소 30분 이상 소요됩니다. 뿐만 아니라 물류 처리 절차가 전부 달라 플랫폼별로 납품 가이드를 전부 숙지해야 하는데요. 복잡하고 어려운 물류 절차도 시스템 내 설계된 물류 프로세스에 따라 일괄적으로 수집해 클릭 한 번으로 출고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물류 대행 업체를 이용하면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을 물류센터에 입고할 때 바코드 시스템을 활용해 데이터 중심으로 재고를 관리하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류센터 현장에는 상품이 품목별로 다양하게 입고되어 상품 보관시에 물량이 혼재되지 않으려면 체계적인 재고 관리가 필요한데요. 물류센터의 구획에 따라 상품을 분리하는 기본적인 로케이션 관리뿐만 아니라 바코드 시스템을 통해 상품의 입·출고에 따른 이동 현황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료출처 : 물류센터의 모든 것, 이커머스 셀러에게 필요한 물류센터 선정 가이드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