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사람보다 더 많은 전화기

domaelist.com / 2023-04-12

“Joel, this is Marty. I'm calling you from a cell phone, a real handheld portable cell phone(조엘, 나 마티야. 난지금 자네에게 휴대전화, 진짜 손으로 들고 다니며 쓰는 휴대용 전화기로 전화하고 있어).”

1973년 4월 3일, 미국 뉴욕의 한 거리에는 다음과 같은 음성이 울렸다. 쿠퍼는 당시 친구이자 경쟁자였던 조엘 엥겔(미국벨연구소 소장)에게 전화를 걸어 휴대전화 발명 소식을 알렸다. 이 통화로 쿠퍼는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 개발자 겸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 통화자가 됐다.

훗날 모토로라 다이나택이 된 프로토타입으로 걸었던 이 통화는 쿠퍼가 나중에 회상한 것처럼 짧았다. 쿠퍼는 당시 모토로라연구소의 연구원이었다. 휴대전화의 아이디어는 당시 인기를 끌던 TV 드라마 ‘스타트랙’에서 얻었는데, 우주인이 손에 들고 다니며 통화를 하는 ‘커뮤니케이터’를 보고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는 전화를 꿈꿨다. 쿠퍼는 그의 연구팀과 개발에 매진한 끝에 1973년, 약 1㎏의 무게에 25㎝의 길이를 자랑하는 휴대전화 ‘다이나택(DynaTac)’을 선보였다. 

그로부터 50년이 지난 2023년. 전화기는 선이 없어지면서 보다 자유로워졌을 뿐 아니라, 이제 전화기는 ‘휴대용 컴퓨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했다. 

GSMA에 따르면, 오늘날 휴대전화가 보편화되어 전 세계 54억 명 이상의 인구가 최소 한 대 이상의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에는 모바일 가입 건수가 전 세계 인구 수를 추월하면서 모바일 가입 건수가 전 세계 인구 수를 넘어섰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가입 건수는 85억 8,000만 건을 넘어섰으며, 같은 해 중반 전 세계 인구는 79억 5,000만 명이었다.


출처 스태티스타


자료출처 : [인포그래픽] 사람보다 더 많은 전화기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