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둘째주, 트렌드 궁금하시죠!

domaelist.com / 2023-04-23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피바람 부는 간편결제 시장?

2. 식품 업계의 MZ 세대 공략법 알아보기!

--------------------- 

 

💳 피바람 부는 간편결제 시장?

-  컬리페이, 애플페이 등 경쟁 증가




출처 : 애플 

 

국내 애플 유저들이 늘 부러워했던 바로 '삼성페이', 이젠 더이상 부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바로, '애플페이'가 국내에 드디어 도입이 되었다는 희소식인데요. 애플페이가 국내 시장에 상륙하고, 국내 간편결제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그리고 네이버페이, 이 3곳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페이가 상륙하게 되면서, 애플페이를 독점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3주만에 가입 기기 무료 200만대를 돌파하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현재 국내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굉장히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3대장,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를 제외하고 유통업계를 포함하여 나머지 50여개의 업체들이 현재 16%의 점유율을 놓고 경쟁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유통업계에서 주목받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바로 '컬리페이' 입니다. 컬리페이는 "안전하면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 되었다고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는, 컬리의 자회사인 '컬리페이'에서 개발 되었으며, 컬리가 중소PG사 '페이봇'을 100% 인수 후 사명을 바꾼 회사입니다. 대부분 플랫폼들은 외부 PG사를 활용하지만, 컬리는 PG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한 이례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컬리는 컬리 특화 된 신용카드인 '컬리카드'도 함께 출시하여, 이용자들을 락인하려는 전략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컬리

 

그렇다면 왜 플랫폼 및 유통업계들은 '페이' 서비스에 과몰입하고 있는걸까요? 생각보다 답은 심플합니다. 앞서 컬리를 설명드린 것과 같이, '락인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내부에 페이서비스를 개설하여, 충성 고객을 확보하게 되는 것인데요. 빨리빨리민족인 우리에겐 스피드가 생명이기에, 다른 결제수단을 이용하는 것보다 내부 페이서비스를 이용하면, 무려 3초만에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복잡한 결제 과정에서의 이탈을 막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들은 각종 외부 페이업체와 PG사로 들어가는 수수료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쌓인 데이터들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부적인 페이시스템을 통하여 쌓인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및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데요. 충성고객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여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플랫폼들 사이에서 더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도 지속적으로 '페이' 서비스에 몰두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욱 많은 플랫폼들이 개별적인 페이 시스템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목 포인트 ✨

✅ 애플페이, 드디어 한국 상륙

✅ 컬리, 컬리페이를 통해 이용자 록인효과 기대

✅ 플랫폼들의 간편결제 서비스 개발은 앞으로도 지속 될 것

 

 

 

🍔 식품 업계의 MZ 세대 공략법 알아보기!

- 이국적인 맛, 캐릭터 콜라보 제품 출시, 핫 한 아이콘 걸그룹과의 협업 CM송

 

최근 업계에서 새로운 소비층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알파세대’, ‘MZ세대’의 눈과 맛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에 한창입니다.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의 합성어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 이후 태어난 10대 후반부터 20대 중반의 사람들을 가리키는데요. 개인의 개성과 선호가 뚜렷하고,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 결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SNS를 통해 일상 공유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를 적극 소비하는 점에서 업계에서 미래의 소비 주축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 이국적인 맛을 담은 이색 상품 출시



출처 : 탄두리치킨, 마라싸이버거(맘스터치), 방콕점보윙(교촌치킨), 리얼쯔란치킨(삼양식품)_아이뉴스24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며 이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자, 외식∙ 식품 업계는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다양한 향신료를 접목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자사 브랜드데이인 ‘싸이데이(4·2)’를 기념하여, 아시아의 이국적인 맛과 풍미를 담아 인도식 치킨 풍미 탄두리 마살라 소스를 더한 ‘탄두리싸이버거’ 와 MZ세대가 선호하는 마라 특유의 알싸하고 중독성 강한 매운 맛을 담은 ‘마라싸이버거’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교촌치킨은 청양 홍고추에 태국 향신료를 더해 매운맛 치킨 ‘방콕 점보윙’을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였으며, 삼양식품은 냉동 브랜드 ‘프레즌트(FREZNT)’ 론칭하며 이국적인 감칠맛을 더한 ‘리얼 쯔란 치킨’을 선보였습니다.

 

맛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고, 개인의 취향을 알아가는 과정을 놀이 문화로 인식하게 되면서, 이국적인 소스나 향신료를 가미한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업계 관계자들은 다양한 소스와 재료로 변화를 줄 수 있게 신메뉴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 "코카콜라 맛있다. 코카콜라 맛있다."



출처 : 이데일리 (뉴진스 코카콜라 콜라보)

 

코카콜라는 최근 Z세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걸그룹 ‘뉴진스’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였는데요.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가 협업하여 만든 코카콜라 CM송과 뮤직비디오는 뉴진스의 독특한 음색과 코카콜라 제로의 짜릿함을 잘 표현하여, 잘파 세대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중독성이 강한 ‘후크’ 멜로디와 반복되는 후렴구로 13일 기준 조회수 1,181만회를 톨파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승세의 흐름과 함께 코카콜라는 다음달 ‘코카콜라제로 레몬’을 출시하여, ‘제로 슈거(Zero Sugar)’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목표로 현재 가장 핫한 아이돌 뉴진스를 모델로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탄산음료 시장에서 제로 슈거 제품이 40%에 달하는 인기를 얻고 있으며, 똑똑한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헬시 플레저(Healthy + Pleasure)’ 트렌드와 ‘제로슈머(Zero + consumer)’ 신조어까지 등장하며 제로 슈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데요.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경향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으면서 ‘제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캐릭터 굿즈로 취향 저격하기



출처 : 뉴시스 (롯데제과, 베스킨라빈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이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화제를 모으자 식품업계는 캐릭터와 협업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SNS 인기 소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롯데제과는 MZ세대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캐릭터 '잔망루피'와 함께 봄 맞이 한정판 딸기맛 빙과를 선보였습니다. ▲옥동자 딸기 ▲티코 딸기 ▲찰떡아이스 하트딸기 ▲셀렉션 더싱글딸기 등 총 4종 한정판 빙과 패키지에는 딸기와 잘 어울리는 핑크색 귀여운 잔망루피 캐릭터 패키지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캐릭터 ‘페코’와 협업하여, 3월 이달의 맛을 기념해 ‘페코 캔디 디스펜서’를 굿즈로 선보였는데요. ‘페코 캔디 디스펜서’는 일본 후지야의 유명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Milky)’의 대표 캐릭터 ‘페코’와 협업해 탄생한 굿즈입니다. 디스펜서 안에 사탕을 채워 넣은 후 손잡이를 누르면 사탕이 와르르 쏟아지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고, 상단에 위치한 사랑스러운 표정의 ‘페코’ 캐릭터가 소장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  마케팅 트렌드 바꾼 MZ에 이어 잘파, 업계 큰손 부상

✅  2010년 이후 출생 'Z+알파세대' 겨냥 마케팅 잇따라

✅  MZ 트렌드 반영, 한정판 제품 출시 이어져



자료출처 : 4월 둘째주, 트렌드 궁금하시죠!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