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브랜드 앰버서더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

domaelist.com / 2023-04-24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이제 거의 필수처럼 진행되고 있다. 특히 도달 범위를 넓히고 싶어하는 브랜드에게는 매력적인 옵션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의 활동이 단편적이고 때로는 진정성이 없어 보이고 소비자가 외면해서 원하는 성과를 얻기 힘들 때도 있다.

이때 브랜드는 브랜드 앰버서더십을 고려할 수도 있다. 브랜드 앰버서더는 어떤 일을 할까? 사전적인 의미로 브랜드 앰버서더는 '브랜드 등을 홍보하고 대표하는 사람'이다. 브랜드에 요구에 따라 다르지만, 이들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및 브랜드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행사에 참여한다. 그리고 ▲브랜드의 소비자 또는 팬들과 소통한다. 이들은 광고 모델과 다르고, 브랜드의 비전, 가치, 방향 등을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제대로 된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와는 어떻게 다를까? 가장 큰 차이는 기간 또는 활동의 지속성이다. 보통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나 포스팅을 일정 기간 정해진 숫자만큼 올린다. 반면, 브랜드 앰버서더는 비교적 긴 기간 다양한 역할로 브랜드와 함께한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가치는 큰 관련이 없지만, 브랜드 앰버서더는 브랜드 가치와 연결되기도 한다. 

이마케터는 브랜드 앰버서더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사례와 함께 제안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브랜드 앰버서더는 이미 제품을 사랑한다.

브랜드 앰버서더는 이미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파트너십이 진정성 있게 느껴진다. 

이마케터는 피임약과 여드름 치료제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판디아 헬스(Pandia Health) 사례를 들었다. 판디아 헬스의 마케팅 및 제품 개발 책임자인 스네하 라카라주(Sneha Lakkaraju)는 "최고의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 열정을 가진 사람이다. 고객들이 지지할 수 있는 미션이 있다면 그 열정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라카라주는 "탐라 문(Tamra Moon)은 판디아 헬스의 열렬한 지지자이며, 브랜드에 대한 그녀의 견해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팀이 우리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그녀는 피임, 생식 건강, 생식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관련된 낙인에 대한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여 청중의 공감을 얻었으며, 우리 팀이 받은 일반적인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라고 덧붙였다.

2. 브랜드 앰버서더는 브랜드를 자신의 콘텐츠에 브랜드를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가구 렌탈 회사 퍼니쉬(Fernish)의 마케팅 매니저인 브리아나 지글러(Brianna Ziegler)는 "브랜드 앰버서더와 같은 장기적인 크리에이터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누군가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보다 강력하고 진정성 있는 내러티브를 보여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라카라주는 또한 브랜드 홍보대사가 일상 생활에 브랜드 콘텐츠를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앰버서더 찬테 윌리엄스(Chante Williams)는 자신의 게시물에서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다. 그의 게시물은 방에서 책을 읽거나 마을을 산책하는 등 일상 생활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판디아의 제품은 항상 그녀의 뒤에 있는 컴퓨터 화면의 배경이나 웹사이트에 있었다."라고 말했다. 

판디아 헬스의 일반적인 콘텐츠 스타일에서 벗어난 방식이었지만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라카라주는 언급했다. "그녀의 포스팅은 댓글에서 수많은 대화를 불러일으켰고, 함께 작업한 인플루언서 중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우리의 메시지가 완벽하게 전달되었다. 판디아의 목표는 피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상 생활의 배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라고 강조했다.

3. 브랜드 앰버서더는 보다 원활한 최적화 및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브랜드 앰버서더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은 앰버서더의 콘텐츠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더 나은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PMG의 전략 기획 및 인사이트 책임자인 Angela Seits는 2022년 12월에 열린 가상 서밋에서 말했다.

전환 분석을 원한다면 인플루언서에게 해당 지표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케팅팀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퍼널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를 최적화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한편, 브랜드 앰버서더십은 브랜드만 이익을 보는 것은 아니라고 이마케터는 전했다. 소셜 인플루언서이자 '코코의 맛'을 운영하는 블로거인 제인 코는 장기적인 브랜드 관계를 구축하면 브랜드를 더 잘 이해하고 팔로워에게 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와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고, 이미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내 라이프스타일에 진정으로 통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자료출처 : 마케터가 브랜드 앰버서더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