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새로운 도구, 전문가의 견해, 활용 가능한 분석 정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운영 및 관련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SEO가 고민? “롱테일 키워드를 아시나요”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특정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높은 점수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키워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요컨대 알맞은 키워드나 제대로 된 위치에 놓인 키워드가 있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높은 점수를 받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키워드의 중요성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키워드는 크게 ‘숏테일 키워드(short-tail)’ ‘롱테일 키워드(long-tail)’로 나눌 수 있죠. 오늘은 이 중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빈도 수는 낮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와 가까운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키워드를 말합니다. 설명적이고, 일반적으로 세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죠.

롱테일 키워드 예시비건과 비건 음식 레시피의 검색 비교(자료=TBWA)

‘비건’과 ‘비건 음식 레시피’라는 두개의 키워드로 한 번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건의 경우 매달 8100건의 검색이 발생하는 반면에, 비건 음식 레시피는 매달 50건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헤드 키워드는 비건이고, 롱테일 키워드는 비건 음식 레시피입니다.

그러나 롱테일 키워드는 길이가 졍해져 있다거나, 헤드 키워드를 꼭 포함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헤드 키워드가 ‘웨딩 용품’이어도 롱테일 키워드는 ‘결혼식 꽃꽂이’ ‘신부 들러리 드레스’ 등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왜 중요할까?

롱테일 키워드의 경쟁력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비교적 적은 경쟁자’이고, 다른 하나는 ‘비교적 높은 전환율’입니다.

숏테일, 미드테일, 롱테일 키워드의 차이숏테일, 미드테일, 롱테일 키워드의 차이(자료=TBWA)

✅ 비교적 적은 경쟁자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이 적은 편입니다. 검색량이 적으니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하거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경쟁자도 비교적 적습니다.

✅ 비교적 높은 전환율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는 해당 웹사이트와 자신의 의도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환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 증가와 새롭고 의욕적인 잠재 고객의 방문으로 이어지죠.

 

어떻게 찾을까?

 

1. 구글 제안 활용

구글 제안을 통해 롱테일 키워드 변형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기본 키워드를 입력하다 보면 구글이 제안하는 키워드 변형이 나타나는 식이죠.

 자동 완성

구글의 자동 완성 기능(자료=TBWA)

구글의 ‘자동 완성’을 활용해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원하는 타깃 키워드를 입력하면 나타나는 자동 완성 검색어를 활용하는 것이죠.

✅ 관련 검색어

구글의 관련 검색어(자료=TBWA)

구글 검색 결과 중 ‘관련 검색어’도 키워드 연구에 도움이 됩니다. 타깃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

구글의 검색어 관련 질문 노출(자료=TBWA)

구글에 원하는 타깃 키워드를 검색하면 입력한 키워드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보여줍니다. 이 질문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찾는 것도 가능하죠.

2. 구글 서치콘솔 활용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서치콘솔(자료=TBWA)

‘구글 서치콘솔’로도 구글 유입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로 정렬해 어떤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가 많다면 클릭률이 높은 것이고, 게재 순위는 높지만 클릭 수가 낮은 키워드라면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키워드는 불필요한 키워드입니다.

3.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롱테일 키워드(자료=TBWA)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즈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면 키워드에 대한 월간 평균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 서비스의 경우 검색량을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1천~1만 등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4. 경쟁사 순위 키워드 분석

Ahrefs를 통한 경쟁사 롱테일 키워드 분석(자료=TBWA)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도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쟁사에서 어떤 키워드를 우선 순위로 두는지 확인함으로써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를 활용하면 경쟁사의 롱테일 키워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Ahrefs의 사이트 익스플로러에 연결해 얻은 키워드 보고서를 통해 어떤 롱테일 키워드가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가져오는 확인하는 식이죠.

5. 키워드 리서치 툴 활용

트윈워드를 통한 키워드 도출(자료=twinword ideas)

‘트윈워드 아이디어즈(twinword ideas)’와 같은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윈워드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블로그 콘텐츠를 위한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죠.

SEO 성과를 위해

검색엔진 상에서 최적화 경쟁은 계속해서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전력이 될 수 있죠.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며 SEO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키워드, 그 중에서도 다른 키워드에 비해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원문 링크: 롱테일 키워드, SEO개선을 위한 키워드 전략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SEO가 고민? “롱테일 키워드를 아시나요”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