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새로운 주축… MZ세대 가고 잘파세대 온다
여러분 잘파세대(Zalpha)를 아시나요? 아마 MZ세대는 많이 들어보셨을 데요! 최근 몇 년 동안 소비 트렌드를 이끈 MZ세대가 가고, 잘파세대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인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해요. MZ세대 다음 세대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잘파세대! 그들의 특징부터 잘파세대를 공략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잘파세대(Zalpha)는 누구?
그동안 우리 사회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1994년 출생)와 Z세대(1995년 ~ 2009년 출생)를 하나로 묶은 MZ세대 중심으로 움직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SNS, 유튜브, TV 등 여러 매체에는 MZ세대 핫플,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트렌드 등 이들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와 광고가 쏟아졌죠. 하지만 어느 순간 “아날로그 환경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를 하나의 세대로 묶는 것이 적절한가?”라는 시각이 등장했어요.
실제로 MZ세대로 묶인 당사자들조차 하나로 묶이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내비쳤죠. 두 세대는 나고 자란 시대와 환경도 다를뿐만 아니라 나이만 따져보아도 최대 30년의 차이가 나거든요😮 이에 MZ세대 다음 세대로 ‘잘파세대’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했습니다.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세대를 합친 말로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요. 이들은 광범위한 연령층을 포괄하는 MZ세대보다 간극이 좁고, 디지털 세대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가 존재합니다.
💡비슷한듯 다른 Z세대와 알파세대
Z세대
– 문화 요인 : 성장기에 모바일 환경을 학습한 ‘디지털 네이티브’, 주로 콘텐츠 소비자
– 가정 환경 요인 : X세대 부모(획일화된 교육 지향)
알파세대
– 문화 요인 :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과 함께한 ‘디지털 온리 세대’, 콘텐츠 소비자이자 생산자
– 가정 환경 요인 : 밀레니얼 세대 부모(자녀의 성공 보다 행복 중시)
🔎MZ세대보다 더 센 잘파세대 특징
Z세대와 알파세대가 만나 탄생한 잘파세대! 이들은 유통, 패션, 게임,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트렌드를 주도할 미래 소비층으로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잘파세대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 AI, 메타버스 등 최첨단 기술에 친숙
잘파세대는 스마트폰 대중화로 완전한 디지털 세상을 경험한 첫 번째 세대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 AI, 메타버스 등과 같은 최신 기술에 거부감이 없어요.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선도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만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선도하고 있는 잘파세대는 스스로를 콘텐츠화해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채널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 연령대에 비해 높은 구매력
저출산 시대에 태어난 잘파세대는 온 가족의 집중케어를 받아 연령대에 비해 높은 구매력을 갖고 있어요.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한 명의 아이를 위해 부모, 양가 조부모, 삼촌, 이모, 고모 등 8명의 어른들이 지갑을 연다는 뜻의 ‘에잇포켓’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잘파세대의 구매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잘파세대 특징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잘파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치고 있는데요! 분야별 대표사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금융 업계 : 딱딱한 이미지? 이제 안녕!
그거 아세요…? 잘파세대가 어느 세대보다도 금융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잘파세대는 이전 세대와 달리 어렸을 때부터 금융 · 경제 이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잘파세대의 금융 인식과 거래 특징의 이해> 보고서에 따르면 잘파세대의 주요 관심사는 성적 · 시험(58%) → 앱테크(55%) → 용돈 추가 마련(53.7%) 순으로 금융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요✨ 실제로 잘파세대 10명 중 8명(77.7%)이 앱테크로 용돈을 벌고 있다고 해요.
금융업계는 미래 잠재고객인 잘파세대가 유튜브 영상에 친숙하다는 특징에 주목하여 브이로그, 웹드라마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으로 젊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 KB국민은행은 아바타 ‘케이’가 살고 있는 가상세계 광야를 배경으로 꿈과 사랑에 대해 고민하는 주인공의 로맨스 판타지를 다룬 웹드라마 ‘광야로 걸어가 2023‘를 공개했어요. 이 드라마에는 인기 걸그룹 에스파 멤버들이 출연해 잘파세대에게 눈도장을 찍으며 출시 한 달반 만에 누적 조회수 3000만 회를 돌파하는 흥행을 기록했답니다.
✅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지난 2006년 유튜브에 진출했는데요! 은행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공식 채널과 별도로 2019년 1월 서브 채널 ‘웃튜브‘를 개설해 잘파세대를 공략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우리은행원들의 토크쇼인 ‘은근남녀썰’, 소개팅을 통해 경제 관념을 소개하는 ‘초면에 실례지만’ 등이 있어요.
✅ 신한은행은 동네 배달 맛집을 검증하고, 추천하는 먹방 콘텐츠 ‘식구땡‘을 선보이고 있어요. 식구땡에 소개되는 맛집은 신한은행의 자체 배달앱 ‘땡겨요’의 리뷰를 바탕으로 선정되고요. 주로 식당 음식에 대한 평가와 주문 요령 등이 소개돼요.
📌IT 업계 : AI부터 메타버스까지
올해 상반기 핫이슈를 꼽으라면 Open AI가 개발한 ChatGPT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설립자 빌게이츠 역시 “AI(인공지능) 시대가 열렸다”라고 선언했을 만큼 현재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 속 깊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IT업계는 AI(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선호하는 잘파세대를 겨냥한 킬러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어요.
✅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는 올해 5월 ‘AI 프로필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AI 프로필은 촬영한 셀피 10~20장을 올리면 마치 사진관에서 촬영한 듯한 고품질의 AI 사진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유료 서비스이지만 직접 사진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본인의 외모 장점을 극대화한 사진을 받아볼 수 있어 출시 한 달 만에 이용 건수 150만 건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요.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올해 7월 ‘애니메이션 아바타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기존 제공되던 3D 아바타에 더해 2D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아바타를 새롭게 선보여 버츄얼 유튜버(이하 버튜버)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해당 서비스는 출시 이후 한 달간 글로벌 누적 이용 건수 2330만 회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 네이버 웹툰은 사진을 웹툰 작품의 그림체로 변환할 수 있는 서비스인 ‘툰필터‘를 출시했어요. 지난 5월 베타서비스 후 일주일 만에 2000만장이 넘는 이미지가 생성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는데 이같은 툰필터 흥행은 네이버웹툰 앱 신규 이용자 수 증가로 이어졌어요. 툰필터 공개 이후 네이버 웹툰 한국어 앱 일간 신규 이용자 수는 전주 동일 대비 무려 480%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편의점 업계 : 패션브랜드와 콜라보
어린 시절 밀레니얼 세대에게 있어 문방구가 있었다면 잘파세대에게 있어 편의점은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놀이공간인데요! 편의점 업계는 편의점의 핵심 소비층인 잘파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1020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패션 브랜드와 이색 협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요.
✅ 세븐일레븐은 1020세대가 좋아하는 스트릿 패션 브랜드 ‘와릿이즌’과 협업하여 초코바나나빵, 바나나생크림빵, 초코바나나 모찌롤, 바나나푸딩 등 빵 4종을 출시했어요. 바나나를 연상시키는 와릿이즌의 로고와 잘 어울리지 않나요?🍌
✅ CU는 지난 3월 화이트데이를 맞아 1020세대 사이에서 힙한 패션 브랜드로 유명한 ‘김씨네 과일가게’와 협업하여 콜라보 상품 5종을 출시했어요. 과일가게 콘셉트에 맞춰 과일상자 모양으로 제작한 ‘김씨네 종합선물’ 2종을 비롯해 과일 택배 박스 형태의 상품 속에 박스 테이프와 커터가 함께 들어있는 ‘김씨네 박스 테이프’등 콘셉트에 충실한 제품 출시로 잘파세대의 이목을 끌었답니다.
✅ GS25는 1020세대 인기 의류 브랜드 ‘발란사와’ 협업해 지난 3월 플래그십스토어 ‘도어투성수’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짱구 캐릭터와 발란사 로고로 디자인된 반팔티와 맨투맨 티셔츠 등을 선보였어요. 3월 말까지 진행된 팝업스토어 기간동안 초도 물량이 완판될 만큼 잘파세대의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어리지만 높은 구매력을 가진 잘파세대(Zalpha)
현재 잘파세대는 국내 인구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알파세대는 2025년 전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하면서 베이비붐 세대를 뛰어 넘는 역사상 가장 큰 큐모의 세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이렇듯 머지 않은 미래의 주요 소비 세대로 자리할 잘파세대! 그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미래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 보세요📈
자료출처 : 잘파세대 마케팅 소비의 새로운 주축... MZ세대 가고 잘파세대 온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 이전글[HOW TO 마케팅] 개인정보보호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23.10.26
- 다음글24시간 일할 수 있는 마케터가 있다? LG CNS의 'MOP' 2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