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캐릭터, 청룡의 해를 맞아 '조아용' 주목!
청룡의 해를 맞아 주목받고 있는 경기도 용인시의 공식 캐릭터인 🐲 '조아용'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지역 캐릭터들이 왜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에디터 3줄 요약
1. 사실상 거의 모든 지자체에서 지역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음!
2. 그 이유는 친근감있게 '로컬 밈'이나 지역 사투리를 잘 활용해 캐릭터를 홍보한다는 것!
3. 캐릭터의 성공 비결은 이젠 디자인이 아닌 스토리텔링과 상품화!
너도 나도 '캐릭터' 열풍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특징을 잘 홍보하고, 이를 통해 산업에 대한 투자를 키우거나 관광객을 유치시키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고 있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마스코트 캐릭터’입니다.
지역의 특징을 담은 마스코트 캐릭터를 제작하고 매체를 통해 노출시키며,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친근함
이처럼 각 지자체들이 캐릭터에 열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지역 주민들이 공감하는 친근감, 흥미 등을 유발해 성별, 연령을 불문하고 주민들에게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로컬 밈’이나 지역 사투리를 잘 활용해 캐릭터를 홍보한다는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접목
또한 지자체 캐릭터는 각 지역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동·식물, 특산물, 지역이미지, 역사유적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그 자체만으로 지역민들의 참여와 정보 공유를 돕는 새로운 ‘소통 수단’으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캐릭터 인기에 따라 나뉘는 운명...
하지만 수많은 캐릭터들이 다 돋보이는 것만은 아닙니다. 캐릭터의 홍수 속에서 지역민들이 존재도 모를 만큼 인지도가 떨어지는 캐릭터도 많습니다.
성공하는 지역캐릭터 비결
많은 전문가들은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은 이제 시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가 되는 것이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입니다.
내 인기는 ‘한 지역’으로 국한될 수 없어!
용인시 '조아용' X 에버랜드 '레시' 콜라보
경기도 용인시 공식 캐릭터 ‘조아용’과 에버랜드 인기 캐릭터 ‘레시(레서판다)’의 캐릭터 협력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용인시는 조아용-레시 캐릭터 협력 상품을 개발해 에버랜드 내 캐릭터 매장 6곳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갑진년 용의 해를 기념해 제작한 한정판으로 이번에 나온 캐릭터 상품 중엔 에버랜드 내에서 착용하기 좋은 조아용-레시 머리띠나 조아용 뿔이 귀엽게 표현된 모자 등 이색 상품도 포함돼 있어 큰 인기를 끌 전망입니다.
이모티콘보다 더 귀엽네! 지역캐릭터 '대변신'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는 지역 캐릭터 중에서도 전국구 스타입니다. 간혹 외국인도 알아봅니다.
- 이전글2024-01-22 쇼핑몰 별 인기검색어 24.01.22
- 다음글[2024 예측] ③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NFT 24.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