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새로운 도구, 전문가의 견해, 활용 가능한 분석 정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운영 및 관련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마케터도 AI에 대체될까?


마케터 BOOM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개발자가 선망받는 직업이었는데요. 개발자 관련 부트캠프, 강의도 자주 보였습니다. 개발자 붐이 줄어들고 떠오른 직업은 인 것 같습니다. 방대한 디지털 세상에서 여러 마케팅을 활용하며 성공하는 마케터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이 많아진 상황입니다.

마케터에 도전하는 분들이 “마케터가 몇 년 뒤에도 메리트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길 것 같은데요. 몇 년 뒤까지 마케터로서 메리트가 있으려면 이 사실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AI vs 인간

지난해 12월, 미국의 대표적인 구인 사이트 '레쥬메빌더'가 충격적인 사실을 발표합니다. 미국 내 비즈니스 리더의 1/3 이상이 2024년에는 인공지능이 직원을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I가 등장할 때부터 있었던 얘기가 아니냐? 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측이 현실로 바뀌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합니다.

위의 조사는 AI를 사용 중이거나 사용할 예정인 기업의 비즈니스 리더 75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AI가 직원을 대체한다는 비율이 높게 나올 수는 있습니다. AI를 사용 중인 기업의 CEO가 AI의 우수성을 알고 직접 해고하는 현실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젠 AI가 편리한 정도가 아니라, 실무를 혼자 진행하여 직원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AI가 어떤 유형의 직업을 대체할까요? 대부분 육체를 사용하는 직업일 거라고 생각할 텐데요. NO!!

생성형 AI는 그 반대로 높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와 전문적인 직무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신용 분석, 프로그래밍, 웹 개발, 데이터베이스 관리,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된 직업은 이미, 이론상 최대 영향력은 약 50%에 도달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도?

 

마케터에게 AI란?

AI가 마케터를 대처할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마케터가 무엇을 하는 가를 알아야 합니다. 마케터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되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그 과정에서 조사, 분석, 아이디어 등의 능력이 필요하죠.

생성형 AI가 가장 잘하는 게 뭘까요? 마케팅 분야에서 본다면, 자료 찾고 분석하기, 디자인. 이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그러면 AI가 웬만한 업무는 가능하겠네요. 그럼 마케터를 대체할까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죠.

마케터지만 단순히 자료 조사, 분석, 디자인만 하는 분들은 AI로 대체될 확률이 높죠. 하지만 마케팅의 본질을 아는 마케터는 대체할 수 없죠.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대응력 등 AI가 커버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 글루 COMMENT 

마케터에게 AI란? 진짜 마케터를 가리는 도구입니다. 본질이 뛰어난 마케터는 AI를 이용하여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마케팅하게 될 겁니다. 오히려 AI 발전이 좋은 입장이죠.

몇 년뒤에 마케터로서 당당히 메리트를 얻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AI에 관심을 갖고 업무에 사용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AI가 가능한 업무와 불가능한 업무가 나눠지고 이를 통해 마케터로써 레벨업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현재 AI를 처음 겪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신입 마케터분들에게 기회가 생긴 것이죠. 이 기회를 잡아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