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통신사 광고, 결제 데이터 활용이 매력적인 이유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연말을 맞아 크고 작은 이벤트들이 많이 있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업종에서 소비도 많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많이 위축되어 있긴 하지만 연말 연초의 설렘과 선물을 하기 위한 소비는 언제나 즐겁죠.
오늘은 이렇게 소비 패턴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결제 데이터는 기록된다.
카드사 문자광고, 통신사 문자광고, 다들 많이 받아보셨을 것 같습니다. 혹은 특정 브랜드 카드 소유자이거나 통신사 유저이신 분들은 해당 브랜드의 공식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시 앱푸시 메세지를 받아 보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자광고나 앱광고는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고객 대상으로 나갈 때도 있지만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층을 선별하여 발송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나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토스 등 다양한 카드사에서 광고가 진행 가능하며, 각 카드사에서 보유한 고객 데이터로 타겟팅을 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2,000만명 ~ 3,000만명의 구매력을 갖춘 카드사 개인 회원의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는 타겟팅이라니 생각만해도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처럼 날이 갈수록 개인정보법이 강화됨에 따라 기존의 데이터를 얼마나 쌓아두고 이를 활용하는지가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사례 1. 온라인 종합 유통플랫폼 A업체
바름으로 카드사 LMS 문자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문의주신 종합 유통 플랫폼 A 사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몰 리뉴얼 기념 신규 이벤트 홍보를 위해서 LMS 광고를 원하셨고, OO 카드사의 카드를 소지하신 분에 한에 생활용품 관련 구매 이력이 높으신 분들을 타겟팅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자 광고 내 URL 클릭률 20% 이상을 기로하였고, 해당 문자 발송 후 일주일간 온라인몰 트래픽이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처럼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한 깜짝이벤트 진행이나 홈페이지 유입량을 급격하게 올릴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사례 2. 키즈 대상 온라인 디지털 역량검사 앱 플랫폼 C업체
카드사 문자광고를 많이 활용하시는 업종 중 하나가 교육 분야인데요. 아무래도 카드사 결제 데이터 항목 중 '교육' 에 관련한 타겟팅이 가능하여 이러한 부분이 메리트로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번년도 초, 키즈 대상의 디지털 역량검사 플랫폼 (앱 다운기반) 의 카드사 문자광고를 실시했었고, 클릭율 12%를 기록하는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에 실제로 목표했던 앱 가입 수를 약 80% 정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광고는 여성 한정 30 ~ 50 대 기반으로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수도권 학부모 기준으로 모수를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타겟팅에 대한 결과 효율이 높아 카드사 결제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사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
바름은 통신사 광고 수행사로도 발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SKT의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종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다수가 사용하시는 대표 통신사 3사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광고라는 점에서 카드사보다도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세분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SKT 의 경우, 타겟팅은 물론 제휴 된 곳들의 결제데이터도 함께 연동하여 위치 기반 타겟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T 와 제휴 된 위치 기반 서비스 Tmap을 이용하시는 고객 데이터 기반 위치 및 결제 데이터를 연동하여 타겟팅을 하는 것이죠
통신사 문자광고의 종류
카드사 통신사 문자광고 실행사 바름
통신사 문자광고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SMS (기본형) 을 포함해서 장문형 LMS, 이미지 삽입형 MMS, 슬라이드 카드형 MMS 로 나뉩니다. 그 외에도 썸네일 형이나, SNS 형, 버튼형 등 정말 다양한 광고 형태가 존재합니다.
(*더 자세한 소개서를 받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바름으로 요청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연말행사, 크리스마스, 신학기 준비 등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그리고 다가올 2024년도 다양한 이벤트를 위한 마케팅 플랜을 설정하고 전략적으로 실행을 진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기존에 진행하시는 매체들을 공격적으로 진행하시는 것도 좋지만, 단기간에 강한 타격을 주고자 하시는 분들은 카드사 광고나 통신사 광고도 하나의 선택지에 포함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교육 뿐만 아니라 패션, 뷰티, 종합 유통사까지, '결제'라는 부분은 전반적인 고객들의 삶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니만큼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최적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올리며 마무리하는 한 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전글면세점 쇼핑 줄고 미식·숙소에 투자, 엔데믹 시대 새로운 여행 풍경 23.11.15
- 다음글쿠팡, '계획된 적자' 시즌2 시작하나요? 23.11.15